딴산 주변
딴산은 화천읍에서 4㎞ 정도 떨어져있다. 화천 읍내를 지나 평화의 댐 쪽으로 가다보면 진입로 쪽에 딴산이 보인다. 이름에 ‘산’이 들어가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 보면 산이라기보다는 물가에 자리하는 조그만 동산이다. 섬처럼 두둥실 떠 있는 모습이 아주 인상적이다. 옛날에 울산에 있던 바위가 금강산으로 가고 있었는데 “금강산 일만 이천 봉이 다 채워졌다”는 소식을 듣고 그 자리에서 걸음을 멈췄다고 한다. 그것이 바로 지금 여기에 있는 딴산이라고 한다. 딴산은 북한강과 계곡이 만나는 지점에 있어 경치가 무척 좋다. 여름이면 산그늘이 드리워지고 강물이 시원해 많은 이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물이 그리 깊지 않아 아이들이 물놀이를 즐기기에도 부담 없다. 어른 허리까지 정도 물이 차 있는데, 물이 워낙 맑아서 바닥이 훤히 들여다보인다. 아침에 피어오르는 물안개가 아름답기로도 유명하다. 아침이면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강가에 앉아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최근 딴산은 캠핑장으로도 이름이 널리 알려지고 있다. 화장실, 수돗가 등이 갖춰진 캠핑장이 옆에 있어 온 가족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 출처 : 화천관광홈페이지 http://tour.ihc.go.kr/
구만리 꺼먹다리
화천읍 구만리에 위치한 꺼먹다리는 1945년 경 화천댐과 발전소가 준공되면서 세워진 다리다. 길이는 204m, 폭은 4.8m이며 곧게 주욱 뻗어 있다. 군데군데 빛이 바랜 철근콘크리트 주각 위로 붉은 철제 형강을 올리고 나무로 된 상판을 올려놓은 구조인데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상판에 검은 콜타르를 칠해 꺼먹다리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화천댐을 건설하면서 필요한 자재들을 운반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하는데 확실하지 않다. 등록문화재 제 110호로 현대 교량사 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한국전쟁 당시 주요시설을 확보하기 위한 격전지에 위치하고 있는 만큼 분단의 아픔을 고스란히 지켜본 곳이다. 그 때문에 주요 전쟁영화들의 단골 배경으로 등장했는데 <전우>의 배경도 이곳이었다. 1981년 잠시 일반인의 출입을 통제했다가 최근 다시 재개했다. 643고지 전투전적비와 함께 한국전쟁을 되새기며 둘러보면 좋다.
* 출처 : 화천관광홈페이지 http://tour.ihc.go.kr/
대기리 산촌 체험학교
1. 소개
푸른고원 대기리의 산촌체험학교는 산촌의 삶과 살아가는 이야기를 보고, 듣고, 느끼는 오감만족 체험장소이며 숲체험, 물체험, 야생화탐사, 감자캐기, 설피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푸른고원 대기리의 산촌체험학교는 대기 2리 벌말의 폐교된 대기초등학교를 마을주민들이 정성껏 가꾸어 산촌체험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산촌체험학교에 방문하시면 계절별로 다양하게 준비된 숲체험, 물체험, 농사체험 등을 비롯하여 산촌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설피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대기리마을은 백두대간 중심 산촌마을의 고즈넉한 경관과 푸근한 고향의 정을 오래도록 간직해 갈 수 있다. 야생화와 식물, 곤충 등 자연을 주제로 한 4계절 체험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2. 문의처
전 화 : 033-648-8322 / 016-648-8322(김경래)
E-mail : bulmal@hanmail.net
* 출처 : 강릉 대기리 정보화마을 http://daegiri.invil.org/
명주군왕릉
종 목 : 강원도 기념물 제12호
분 류 : 유적건조물 / 무덤/ 무덤/ 기타
수량/면적 : 1기/6,611
지정(등록)일 : 1971.12.16
소 재 지 : 강원 강릉시 성산면 보광리 산285
소유자(소유단체) : 강릉김씨종중
관리자(관리단체) : 강릉김씨종중
상 세 문 의 : 강원도 강릉시 문화예술과 033-640-5119
신라하대의 진골 귀족으로 강릉 김씨의 시조인 김주원의 묘소이다. 그가 명주군왕으로 봉해졌기에 왕릉이라고 부른다. 태종무열왕의 둘째아들인 김인문의 5세손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연구에 의하면 무열왕의 셋째아들인 문왕의 5세손이라고 하며, 선덕왕이 죽은 후 왕위를 계승할 사람이 없자 왕가의 혈족인 그가 왕으로 추대되었다. 그러나 그가 경주로 가는 중에 큰 비가 내려 강을 건널 수 없어 회의에 참석치 못하게 되었다. 이에 신하들은 하늘이 그를 왕위에 오르지 못하게 함이니 다른 사람을 뽑자하여 김경신(후의 원성왕)을 왕으로 추대하였다. 김주원은 이듬해 선대로부터 인연이 있는 명주(지금의 강릉)로 와서 중앙과 대립하는 독자적인 세력을 형성하여 ‘명주군왕 ’으로 봉해졌으며, 강릉 김씨의 시조가 되었다. 원성왕은 그에게 통천에서 평해까지의 동해안 일대를 식읍(食邑:공신에게 주는 땅)으로 주었다. 현재 묘역에는 봉분 아랫부분에 긴 사각형의 둘레돌을 두른 묘 2기가 앞뒤로 배치되어 있으며, 묘 앞에는 묘비가 있다. 좌우에는 망주석, 문인석, 동물석상이 한 쌍씩 세워져 있고, 동네 입구에는 신도비(神道碑:왕이나 고관 등의 평생업적을 기리기 위해 무덤 근처 길가에 세운 비)가 있다.
* 출처 : 문화재청 http://www.cha.go.kr/
테라로사 커피
강릉시 구정면 어단리에 있는 커피제조공장, 커피숍을 겸한 커피체험 종합문화공간으로 2002년에 건립되어 커피 제조 판매로 시작하였다. 대지 420평에 건평 104평으로 본관 1층은 커피제조공장 및 커피전문점이며 입구에는 제과제빵 시설이 있다. 학마을의 밤나무 단지 내 아담하게 자리 잡은 경사 지붕의 건물은 동화에 나오는 유럽풍 전원의 작은 방앗간을 연상케 한다. 하얀건물 외벽과 전면에는 데크가 있고 나지막한 돌담이 있어 목가적인 느낌을 준다. 입구에는 베이커리숍이 있어 갓 구운 빵이 미각을 자극하고, 복도를 따라 테라스 가든 형식의 유리온실에는 여러 품종의 커피와 허브가 자라고 있다. 실제 이곳은 각종 원두커피를 즐길수 있으며, 이른 시간에 오면 로스터에서 커피를 볶아 내는 장면을 구경할 수 있다.
* 출처 : 강릉관광홈페이지 https://tour.gangneung.go.kr/
옥계 해변
소재지 : 강릉시 옥계면 금진리 산 105-10
문의처 : 옥계면사무소 033-640-4605
면적 : 90,000㎡
욕장길이(km) : 500m
폭(m) : 120m
입장료 : 무료
개장시간 : 매년 7 ~ 8월중 06:00 ~ 24:00
주차시설 : 938대를 주차할 수 있는 23,750㎡
옥계면 금진리 산105번지 일대 571,000㎡에 자리 잡고 1982년4월10일 관광지로 지정되어 있으며 깨끗하고 넓은 백사장과 수고7~10m 수령34~40년생 이상된 송림지역을 갖추고 있으며 인근의 석병산에서 바다로 흘러드는 물줄기의 영향으로 수온이 비교적 따뜻하여 하계 휴양지로 적지이다. 지리적으로 강릉에서 동해고속도로를 따라 남방 22km, 동해시의 북방 12km지점의 해안변에 위치하여 지역에 접근할 수 있는 교통로는 동해고속도로 및 국도7호선과 영동선 철도 등이며 관광지 서쪽1km 이내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진입이 편리하다. 주 교통수단으로는 동부시장 및 남대천 승차장에서 강릉 ~ 옥계간 버스가 운행되고 동해시 무릉계 ~ 옥계간 직행버스와 동해 ~ 옥계 시내버스가 수시로 운행된다. 인근주변 명승지인 서쪽 12km 지점에 석화동굴인 옥계동굴(미개방)과 백사장 중간을 지나는 광포강에서 민물낚시를 즐길 수 있으며 남쪽 4km 지점에 있는 동해시 망상해변 그리고 강동면의 등명해변과 이어져 있으므로 효율적인 피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인접한 곳에 위치한 금진리 해안은 연안수산물인 싱싱한 회와 어패류를 판매하고 있어 특별한 맛을 보려는 사람들이 줄을 잇는다. 여름철 해변 최대 수용능력은 2만 명 정도이고 100년이 넘는 아름드리 소나무 숲에 강원도 여성수련원이 위치하여 맑은 공기 속에서 공무원의 소양교육을 높이고 있다. 금진리(金津里)는 땅이 검고 개(浦)가 있어서 먹진(黑津), 흑진(黑津)이라 했고, 마을 뒷산의 형국이 “金”자처럼 생겨 金津이라 하니 金자는 검다(黑)는 뜻의 음차이고 1916년 건남리(建南里)를 합했다고 한다.
* 출처 : 강릉관광홈페이지 https://tour.gangneung.go.kr/